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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LG디스플레이 3Q22 컨콜 요약 by 미래에셋 김철중

개미민또 2022. 10. 26. 1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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텔레그램에서 디스플레이 내용을 공유함.

LG디스플레이 - 네이버증권


 

[미래에셋 김철중] LG디스플레이 3Q22 컨콜 요약

t.me/cjdbj → 김철중님 텔레그램


3Q22 리뷰

매출액 6.7조원 (+20.8% QoQ, -6.3% YoY) 

영업이익 -7,593억원 (QoQ 적자지속, YoY 적자전환)  


- 중국 생산지 봉쇄 영향으로 전분기 대비 상승하였으나 패널 가격 하락 지속

- 대형 OLED 판매 부진 이외에도 모바일 신모델 출시 지연으로 영업손실 기록

- 세트 판매 위축 및 패널수요 예상보다 현저히 감소 

- OLED 최대 판매지역인 유럽에서 소비심리 급격히 위축으로 인해 세트 판매량 역성장 및 패널 수요 감소하면서 당초 목표치 하회

- 출하면적: OLED TV 및 모니터 출하 감소 영향으로 7.68M m2 (2분기 7.7M m2) 

- 면적당 판가: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비중 증가로 $675 ASP per m2 (2분기 $566 ASP per m2)

- Capacity: 펩 감소 등으로 10.5M m2 (2분기 10.9M m2) 


제품별 매출 비중

-TV(25%): OLED 패널 출하 감소

-Mobile(30%): 스마트폰 및 웨어러블 출하 확대

-IT(45%): 모니터 패널 감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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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Q22 프리뷰

- 4분기 연말 수요 대응위해 계절성 효과로 출하면적은 한자릿수 초중반 예상 

- 모바일 신제품 출하확대로 한자릿수 중후반 예상


사업운영 전략

- 세트업체 실판매 부진, 재고 감소 부담 등 지속되고 있고 사업조정 구조화 추진해왔으나 어려움

- 재무체력 고려하여 재무건전성 회복을 최우선 과제로 실행

- 사업구조 재편 가속화: High-end LCD 와 OLED 집중 

- LCD TV 출구전략 가속화: 국내 7세대 TV 펩 생산 종료 시기 앞당김. OLED로 구조적 전환 더 빨리 실행 할 것

- 투자비용 축소 및 최소화: 올해 Capex 1조원 이상 축소. 내년 EBITDA 수준(CF 기준)으로 기존 계획 재검토. 재고 관리 및 생산 역시 이와 연동하여 조정

- 대형: OLED 외 게이밍 등 IT Display 확대할 계획이나 매크로 상황도 고려할 것

- 중형: high-end 제품으로 집중 강화. 24년 양산 예정인 tablet OLED 및 향후 노트북 OLED까지 확대

- 소형: 수주형 성격 역량 강화

- 올해 하반기부터 Auto 사업 성과 선행 진행 중


Q&A

Q) OLED TV 턴어라운드 예상 시기 및 전제조건? 

A) 매크로 불확실성 및 수요 부진 가만해 당분간 가동 조정 불가피. 유럽 시장 비중이 10% 중후반인데, OLED 비중은 45% 상회해서 큰 영향. 언제 종료될지 모르기 때문에 리스크 헷징이 더 좋다고 판단. 유럽 상황이 나아지면 OLED 상황도 같이 좋아질 예정. 실수요 기반으로 조정. Life display 제품 영역 확대 및 추가적 성능 개선 확대 노력 중. 향후, 게이밍 등 차별화된 제품으로 성과 가시화. 


Q) Auto 관련해서 하반기 의미있는 성과? 자동차 수주잔고 등 디테일 업데이트?

A) 수주잔고 정확한 수치는 제공 불가. 다만, 20년은 약 2조규모였는데, 21년 및 22년은 약 4~5조 규모로 대폭 성장. OLED Premium은 21년 30%, 22년 40% 수준으로 OLED로 전환 중. OEM향 신규 프로젝트 안정적으로 개발 진행 중. 


Q) 10월 패널 가격 소폭 반등인데, 전반적인 수요에 대한 뷰? 향후 가격 동향?

A) 중국향 LCD 패널 가격 일부 긍정적 변화 시그널 나타나고 있음. 생존을 위한 가격 상승 시도가 일어나고 있고 지속 예상. 다만, 전반적으로 올해 및 내년 수요를 약세로 보고 있음. 실수요 부진한 상황에서 패널 가격 반등에 대한 긍정적 관점은 높지 않은 상황.


Q) IT 수요 회복 및 IT 패널 가격 반등 가능성 시기?

A) 내년 하반기 이후 가능 예상. 패널 업체 가격 경쟁은 일정기간 지속 예상. 업계 내 조정 및 생산 감축 등 발생한다면 상당 수준 공급 요인 줄일 수 있는 영향 요소로 보고 있음. 수요 불확실성이 지속되면 패널 가격 당분간 약세 지속 예상.


Q) LCD 출구 전략 관련해서 GEN7 TV펩과 중국 GEN8 셧다운 일정 공유? 가동 중단 결정 시 일회성 비용 추가 발생 가능성?

A) 7세대 13만장, 8세대 8만장 축소 예정. 7세대는 6개월에서 1년 수준 앞당김. 8세대도 생산 많이 축소 예정. 이미 진행 중인 것도 있고 예정인 것도 있지만 시기는 명확하게 제공 불가(고객사와 협력 중). 일회성 비용은 고객 구성원 소통 후 업데이트 예정.


Q) 올해 및 연간 대형 OLED 출하량 가이던스? 

A) TV 시장 환경은 안 좋으나 OLED 인식은 확고. 누적 실판매는 전년동기대비 성장. 목표한 MS도 달성 중. 다만, 금년 패널 출하는 유럽 판매 부진, 유통 및 셋트사 재고 조정으로 역성장 예상. 23년에 출하량 및 실판매 갭 축소되면서 7백만대 출하 예상.  


Q) OLED IT 패널 관련해서 중형시장 침투 속도에서 빠르게 나타날지? OLED 침투율 관련한 당사 관점? 

A) 모바일 OLED와 TV OLED에 이어서 시장을 만들어 나가고 있기 때문에 준거점. 모바일의 경우, 핵심 역할로 인해 침투율은 40%인 반면, TV 침투율은 5%. IT는 모바일 성격과 유사한 흐름 예상. 3년 약정 분할되어 있는 모바일과 달리 One-time down payment 구조 고려 시 밸류는 높으나 고객 측면에서의 acceptability는 상대적으로 낮을 것.


몇몇 디스플레이 종목들이 오늘 많이 빠지던데..이것 때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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