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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L만도 - 조정의 시간

개미민또 2023. 4. 25. 1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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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스닥이 무너지고 있다. 코스피도 마찬가지이긴 하지만,

코스닥의 그 높았던 상승기세를 생각하면 체감상 코스닥 하락이 더 깊어 보인다.

신용 잔고도 상당히 높았던 것을 볼 때 조정이 가까웠음을 모두가 알 수 있었고,

그렇게 생각했던 조정이 요 근래 진행되고 있음인데,

이젠 무섭지 말아야 하겠지?

HL만도 - 네이버 증권


어지러운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에 관한 뉴스가 이랬다가 저랬다가 하는데,

제한적인 성장이 있더라도 전기차 시장은 분명 매력이 있겠다.

관련하여 HL만도를 관심갖게 되는데,

HL만도의 경우 최근 리포트가 무더기로 나와서 오히려 부담스러운 종목이긴 하지만,

어차피 조정 받는 시장이니, 잘됐다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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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래에셋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4)

> 수익성 회복 시작, 물량 효과 기대

HL만도_미래에셋증권.pdf
1.21MB

투자 의견 : 매수(유지), 목표가 : 64,000원


키움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4)

> 아쉬운 단기 실적, 수주로 치유되어야

HL만도_키움증권.pdf
0.89MB

투자 의견 : 매수(유지), 목표가 : 57,000원


신한투자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4)

> 사실상 서프라이즈

HL만도_신한투자증권.pdf
1.54MB

투자 의견 : 매수(유지), 목표가 : 65,000원


유진투자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4)

> 1Q23Review: 수익성 회복 청신호

HL만도_유진투자증권.pdf
0.85MB

투자 의견 : 매수(유지), 목표가 : 64,000원


하나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3)

> 분기 실적은 연중 개선될 것

HL만도_하나증권.pdf
0.81MB

투자 의견 : 매수, 목표가 : 63,000원

Q&A

)ADAS 매출비중 계속 올라오다가 최근 정체된 것 같은데, 레벨 3 자율주행 부품 양 산이 2분기부터 준비중이라고 알고 있는데,
관련해서 업데이트 부탁. ADAS의 매출 비중이 앞으로는 어디까지 올라올지?

)지금 주요 고객사가 올해 안에 레벨3 출시 준비하고 있는데, 조금 지연되는 것으로 알고 있음. 고객사 출시 할 때, 저희 솔루션도 납품하는 것. 매출 비중 정체는 샤시 제품매출이 너무 가파르게 올라와서 ADAS의 매출비중이 크게 올라오지는 않았지만, 매출 비중 12%이며, 매출은 YoY 30% 성장하였음. 향후 5년간 CAGR 20% 성장 예상.



) 북미 전기차 선두기업이 원가 절감 강조하고 있는데, 수익성 아직 현대차/기아 대비 높은 수준인지?
) 최근 가격 인하하면서 물량 확대하고 있는데, 가격 인하할 때 tier1 공급사한테 가격인하 요구 있고, 모든 OEM으로 부터 비슷한 요구 받음.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볼륨. 현재 폭발적으로 볼륨 증가하며 볼륨 레버리지 극대화 하는 중이므로 마진 어느 정도 방어하는 중.


)작년에 별도법인 OPM-1.6%로 마이너스 였던거 같은데, 올해 한국 법인 수익 성은? 한국 제동장치 가동률 저조한 것 같은데, 한국 및 지역별로 수익성 가이던스도 부탁?
)지역별 수익성 디테일은 공식적으로 말씀 안드리고 있음. 한국 마진률은 소폭 적자가 맞음. 최근 2가지 개선 활동 진행 중. 한국에 유휴 인력이 있기 때문에 원주 공장 대상 자발적 희망퇴직 프로그램 실시, 4월쯤 마무리 예상, 일부 고정비 절감 가능할 것으로 예상. 두번째는 해외법인 설립할 때 한국에서 R&D 홈룸의 역할 진행. 현재는 해외지역에서 비교적 독립된 R&D 활동 넓혀가고 있고 해외지역 자체에서 R&D 많이 할 것이기 때문에, 한국 수익성에 도움 될 것으로 예상.


)희망퇴직 관련 일회성 비용 반영 있을지? 시기는?
)금액이 확정은 안됐으나, 2분기 1회성 비용 발생 가능성 높음.


)이번 원가 절감 효과로 수익성 개선되었다고 말했는데, 2분기 수익성 추가 개선 여지 있는지? 강도는 어느 정도?
)수익성에 영향 미치는 큰 요소는 원자재, 가동률. 가동률은 물량 늘어나면서 상당히 올라가고 있음. 원자재는 조금씩 원자재 가격들이 안정화되고 있으나, 예전 수준은 아님. 시장에서 commodity 가격과 실제 원자재 가격 반영 사이의 타임래깅이 있음. 아직 완전히 하락한 건 아니고, 원자재가는 아직 개선될 여지 있음. 하반기 완성차 업체의 물량을 보수적으로 보는 시각 있으나, 주요 고객사들은 매출 증가가 강하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가동률 유지할 것으로 예상.
 
 
)주요 전기차 고객사 경우 고객사 미국/중국 비중 말해주셨는데, 유럽 비중은?
)미국/중국에서는 많은 비중 차지하고 있고 관련해서 소통하고 있음. 이번 분기 유럽 비중은 17%.


)1분기 클레무브 실적?
)ADAS 제품 같은 경우 YOY 성장 있었음. 수익성은 작년 평균 보다는 소폭 상승. 작년 클레무브는 카메라를 모빌아이로부터 달러로 소싱하게 되며 원달러 환율로 부정적 효과 있었음. 그 부분이 나아지면서 점차 수익성 개선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보시면 될 것.

하이투자증권 HL만도 리포트(2023.4.23)

> 1Q23 Review: 수익성 회복의 시작

HL만도_하이투자증권.pdf
0.68MB

투자 의견 : 매수(유지), 목표가 : 60,000원


HL만도 1분기 실적 관련하여 리포트가 많지만 그 내용은 엇비슷하다.

전기차와 자율주행 부분에 따른 실적.

관련하여 하나증권 리포트 QNA 부분을 참고하면 좋겠다.

언제나 영업이익이 아쉬운 HL만도인데, 그래도 큰 기복없는 안정적인 매출이 장점이 아닐까.

...

계속 떨어지는 내 종목을 보면서 하루를 보내야겠다.

# 매수 추천 및 매도 권유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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