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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우! 코스피가 2,600 포인트를 넘어 버렸다!
덩달아 코스닥도 좋았던 금요일, 6월의 출발이 좋다!
역시나 반도체!! 이차전지!! 이쪽으로 상당히 쏠림이 있음을 알 수 있는데,
코스닥도 역시 이차전지!! 가 우선이나 중간중간 바이오가 스며들어 있는 것도 보기 좋다.
지난 번에는 양극재 위주의 미래에셋증권 리포트를 공유 했었는데,
오늘은 음극재!! 리포트가 있기에 아니 볼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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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증권 이차전지 리포트(2023.6.2)
> The more, the better
The more, the better : 실리콘 음극재 및 CNT 도전재 시장 분석 '더 좋은' 배터리 위해 '더 많은' 채용이 요구되는 소재 The more, the better. 2차전지 소재 산업의 성장성 평가를 위한 핵심 키워드다. '더 좋은'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채용이 요구되는 소재의 성장이 가파를 것이라는 건 당연한 명제이나, 해당 기준에 부합하는 소재군은 의외로 많지 않다. 더 좋은 배터리라 함은, 대용량 배터리(전기차 주행거리 확장 구현), 충전 속도가 빠른 배터리(충전 시간 단축)로 구체화 할 수 있는데, 이를 위해 더 많은 탑재가 요구되는 소재는 하이니켈 양극재, 실리콘 음극재, CNT 도전재 등이다. 하이니켈 양극재의 파괴력은 증명되었다. 향후에도 양극재의 성장성은 확고하다. 이와 함께 추가적인 배터리 용량 증대 및 충전 속도 향상을 구현하는데 기여하는 소재군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특히, 전기차 보조금이 축소되는 유럽 및 중국과 달리, 보조금 지급 초기 단계로서 수요 동력이 가장 강한 미국 시장의 경우, 대형차 비중이 높은 시장 특성상, 시장이 요구하는 용량 및 충전 속도 기준이 매우 높다. 이에 따라 해당 조건을 충족하기 위해 더 많은 탑재가 요구되는 소재군들의 수혜가 클 것으로 판단한다. 실리콘 음극재와 CNT 도전재 흑연 음극재의 상업 용량 밀도는 320mAh/g, 하이니켈 양극재는 220~240mAh/g다. 현 수준에서 추가 밀도 개선은 사실상 어려운 수준에 다다랐다. 결국 배터리 용량을 늘리려면 무게를 더 실어야 하는데, OEM들의 무게 제약 요건을 고려하면 이 또한 쉽지 않다. 다시 에너지 밀도 개선을 논하려 해도 하이니켈 양극재는 240mAh/g 수준이 분명 한계다. 음극재 역시 흑연 밀도는 현 수준이 한계이나, 실리콘 첨가 비율을 높이면 밀도 향상이 가능하다. 5년내 500mAh/g 내외 용량 밀도 보유한 음극재 상용화 가능할 것으로 판단한다. 이를 통해 음극재 무게의 감소 및 양극재 탑재량 증대 통한 추가 배터리 용량 확대가 가능한데, SiOx 예상 용량 밀도인 500mAh 가정(15~20wt% 첨가)시 줄어든 음극재 무게만큼 양극재를 더 실을 수 있어 결과적으로는 배터리 용량을 기존 대비 20% 늘릴 수 있다. 리튬 수용성 증대 및 전극 두께 감소로 인한 충전 속도 개선도 가능하다. 한편, 이 과정에서 실리콘 부피 팽창 문제에 기여할 수 있는 금속성 보유한 CNT 도전재의 수요 역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한다. 관심 종목 :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제이오 대주전자재료, 나노신소재, 제이오를 관심 종목으로 제시한다. 실리콘 음극재 기업 대주전자재료는 Swelling risk hedge, 양산성, 고객사 확보 조건을 만족, 실적 성장 전망된다. CNT Slurry 기업 나노신소재는 SWCNT 제조 기술을 확보, 독점적 공급 지위 구축한 바, 지속적인 실적 성장 기대된다. CNT Powder 제조 기업 제이오는 TWCNT(Thin-Walled CNT) 기반으로 SWCNT 공급 가능성 높아, 성장 가시성 높다고 판단한다. |
즐거운 금요일, 시장도 좋아 더 즐거운 금요일이 될 것이다!
# 매수 추천 및 매도 권유 아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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